-B777-300ER 항공기 11대에 도입해
-수속·기내서비스 등도 일반석과 차별화
대한항공이 새로운 좌석 클래스인 프리미엄석을 도입하고 첫 항공기를 오는 9월 중순부터 중단거리 노선에 투입한다고 6일 밝혔다.
대한항공은 이번 프리미엄석 신설을 계기로 해당 좌석 클래스를 적용한 보잉 777-300ER 항공기 11대도 업그레이드 했다. 이는 기단 현대화와 서비스 향상이라는 기조에 맞춘 투자 일환으로 항공기 11대 업그레이드에 약 3,000억원을 투입했다.
프리미엄석은 프레스티지석(비즈니스)과 일반석(이코노미)의 중간 개념이다. 통상 일반석 정상 운임 대비 약 110% 수준의 가격으로 넓은 좌석과 고급화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좌석은 총 40석을 2-4-2 구조로 배치했으며 최신 기내 인테리어를 반영했다.
프리미엄석은 일반석보다 약 1.5배 넓은 면적을 제공한다. 좌석 간격은 39~41인치(약 1m)로 해외 주요 항공사들이 운영하는 프리미엄 이코노미 클래스 좌석 간격보다 여유롭다. 좌석 너비는 19.5인치(약 50㎝)로 넓으며, 모든 좌석에 다리 및 발 받침대가 있다. 좌석 등받이는 소형기 프레스티지석 수준인 130도까지 젖힐 수 있다.
프리미엄석 좌석 시트는 승객들이 긴 시간 편안한 여행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장치를 갖췄다. 좌석 헤드레스트는 머리를 부드럽게 감싸주고 지지해주는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적용했으며 헤드레스트 양옆에 날개 형태의 프라이버시 윙을 장착해 옆 승객과의 시선 간섭에서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게 했다.
기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해 승객들에게 보다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한다. 프리미엄석 좌석 모니터 크기는 15.6인치로 기존 777-300ER 프레스티지석 모니터보다 크다. 4K 고해상도 화질을 지원해 보다 선명한 화면으로 각종 볼거리를 즐길 수 있다.
기내식도 프리미엄급으로 경험할 수 있다. 기내식은 주요리와 전채, 디저트 등 프레스티지석 메뉴를 한상차림으로 제공하며 식기와 수저 같은 기내 기물도 아르마니/까사 제품을 사용한다. 주류와 차·커피 등 음료도 프레스티지석에 제공되는 품목으로 서비스할 예정이다.
탑승 수속 과정도 일반석화 차별화된다. 각 공항의 모닝캄 카운터를 이용할 수 있으며 수하물은 프레스티지석 승객들과 동일하게 우선 처리된다. 항공기 탑승 순서도 우수회원 기준으로 적용돼 빠른 탑승이 가능하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완전히 새롭게 재탄생한 대한항공의 보잉 777-300ER 기재와 신규 도입한 프리미엄석 서비스를 보다 더 많은 소비자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승객들의 세분화된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한항공은 프리미엄석을 도입한 보잉 777-300ER 항공기 기내도 전면 리뉴얼했다. 상위 클래스에는 프레스티지 스위트 2.0 시트를 1-2-1 구조로 배치했고 일반석에는 뉴 이코노미를 3-4-3 구조로 배치했으며 모든 좌석 클래스에 기내 와이파이를 지원한다.
박홍준 기자 hj.park@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