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만, 서울대서 프리미엄 카오디오 기술 소개해

입력 2025년09월22일 10시58분 박홍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오디오 시스템 시연 및 기술 흐름 소개

 

 하만인터네셔널코리아가 지난 19일 서울대학교에서 산업공학과 대학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만카돈 어쿠스틱 엑스퍼트와 함께하는 프리미엄 카오디오의 이해' 세션을 열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세션은 자동차 사운드 엔지니어링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에게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카오디오 어쿠스틱 시스템 엔지니어링에 대한 이해 및 체험을 제공하고자 기획했다. 하만코리아 ASE팀의 이정환 프로가 하만카돈 브랜드의 사운드 시스템 특징 및 카오디오 튜닝 과정에 대해 소개하고 하만카돈 사운드 시스템이 장착된 기아 EV4 차 내 시연 및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하만 카오디오 어쿠스틱 시스템 엔지니어링(ASE) 팀은 카오디오 부서 내의 핵심 조직이다. 이들은 자동차 사운드 시스템 개발의 전 과정에 참여하며 자동차 내부에서 발생하는 어쿠스틱 환경을 연구하고 자동차 내부에 적용되는 스피커, 앰프,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등으로 구성된 시스템을 제안하는 한편 최적의 사운드를 제공하기 위한 사운드 튜닝을 담당한다.

 


 

 이정환 프로는 “하만카돈 어쿠스틱 엑스퍼트로 활동을 하며 자동차 사운드 시스템 개발의 전 과정에 참여한다는 것은 매우 매력적”이라며 “전 세계 팀들과 협업을 통해 엔지니어이자 예술가로서 과학과 예술을 결합하여 놀라운 사운드 시스템을 만들어낸다는 것에 대한 자부심이 크다”고 말했다.

 

 한편, 하만 인터내셔널은 2015년부터 기아 브랜드 차량에 하만카돈 카오디오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다. 현재 니로, 타스만, EV3, EV4, EV5를 비롯하여 해외에서 출시된 텔루라이드 등에서도 하만카돈 카오디오 사운드 시스템을 만나볼 수 있다.

 

 박홍준 기자 hj.park@autotimes.co.kr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