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고 밀어내기' 막힌다..中, 0㎞ 중고차 규제 나서

입력 2025년12월22일 10시22분 박홍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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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 중고차, 사실상 신차 할인 통로 역할
 -2026년부터 수출 요건 강화
 -국내 유입 중국차 가격에도 변수 될까

 

 중국 정부가 이른바  ‘0㎞ 중고차’ 유통을 겨냥한 규제에 본격 착수한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중고차 수출 시 필요한 제출 서류 및 필요 요건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수출 목적지와 차 정보를 명확히 기재하고 제조사의 공식 인감이 반두시 첨부되어야 한다. 새로운 규정은 오는 2026년 1월 1일부터 본격 시행될 예정이다. 

 

 중국 정부가 이 같은 조치를 단행하는건  중고차 수출 과정에서 사실상 신차에 가까운 차가 싼 값에 대량으로 유통되고 있기 때문이다. 중고차 수출을 사실상 '신차 할인 통로’로 활용해온 관행에 제동을 걸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중국 내 ‘0㎞ 중고차’ 문제는 이미 상당한 규모로 성장했다. 2024년 기준 중국 내수 시장에서 거래된 0㎞ 중고차는 약 100만대로 추산되며 이는 전체 중고차 시장의 약 5%에 해당한다. 등록만 거친 뒤 실질적으로는 주행 이력이 거의 없는 차들이 중고차 명목으로 대량 유통되고 있다는 의미다.

 

 이 같은 구조는 수출 시장에서도 두드러진다. 중국의 중고차 수출은 2021년 1만5,000대 수준에서 2024년 43만6,000대로 급증했다. 업계에서는 2025년에는 5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수출 물량의 70~80%가 0㎞ 중고차로 추정된다. 내수 시장에서 소화되지 못한 신차 재고가 중고차 채널을 통해 해외로 빠져나가는 구조가 고착화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광범위한 할인 판매가 이뤄지며 기존 딜러망의 가격 체계를 약화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공식 판매망을 거치지 않은 채 중고차 형태로 수출되다 보니 현지화 작업이나 공식 A/S 보장 없이 해외 시장에 풀리는 사례도 적지 않다. 단기적으로는 물량 소진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중국 브랜드 전반의 신뢰도와 잔존가치를 떨어뜨린다는 지적이다.

 

 이와 함께 중국 당국은 가격 질서 전반에 대한 관리도 강화하고 있다. 2025년 12월 중국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은 자동차 업체의 가격 책정 관행을 규제하기 위한 ‘자동차 업계 가격 행위 준수 지침(초안)’을 발표했다. 과도한 할인과 불투명한 가격 운영이 시장 질서를 왜곡하고 있다는 판단이 깔린 조치다.

 

 업계에서는 이번 규제가 단순히 중고차 수출 관리에 그치지 않고 중국 차 산업 전반의 유통 구조 재정비로 이어질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단기 실적을 위한 물량 밀어내기식 판매에서 벗어나 가치 중심의 구조로 전환할 수 있을지가 향후 관전 포인트다. 이 과정에서 국내에 수입되고 있는 중국차 가격 변동이 발생할지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박홍준 기자 hj.park@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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