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A 2025] 현대차, 전동화 첨병될 ‘콘셉트 쓰리’ 공개

입력 2025년09월09일 16시00분 김성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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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오닉의 첫 소형 EV 콘셉트카
 -‘에어로 해치’ 적용하고 실내 공간 극대화
 -글로벌 EV 시장 공략 의지 담겨있어

 

 현대자동차가 9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에서 열린 ‘IAA 모빌리티 2025’에 참가해 ‘콘셉트 쓰리’를 선보였다.

 


 

 콘셉트 쓰리는 현대차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첫 소형 EV 콘셉트카다. 해치백 형태의 개성 있는 디자인을 갖췄다. 현대차는 2019년 준중형 EV 콘셉트카 ‘45’, 2020년 중형 EV 콘셉트카 ‘프로페시’, 2021년 대형 EV 콘셉트카 ‘세븐’ 등을 공개한 뒤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 아이오닉 9을 차례로 출시했다. 이를 통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준중형, 중형, 대형 차급으로 이어지는 전기차 라인업을 구축해왔다.

 

 그만큼 이번 콘셉트 쓰리는 차별화된 소형 EV를 통해 아이오닉 라인업을 소형 차급까지 확장하겠다는 현대차의 비전을 담은 제품이다. 현대차는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의 전환 속도가 빠르고 해치백 차에 대한 수요가 큰 유럽 시장에서 이번 콘셉트카를 최초 공개함으로써 아이오닉 브랜드의 위상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콘셉트 쓰리는 이번 콘셉트를 상징하는 캐릭터 ‘미스터 픽스(Mr. Pix)’를 차 내외부에 적용했다. 미스터 픽스는 하나의 형태에 고정되지 않고 다양한 모습으로 변하는 캐릭터다. 콘셉트카 곳곳에 그려져 있다. 사람들은 숨겨진 캐릭터를 찾는 과정에서 소소한 발견의 즐거움을 얻음과 동시에 자연스럽게 차에 적용한 디자인 요소들을 살펴볼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콘셉트 쓰리는 미스터 픽스를 활용해 차의 섬세한 디자인 요소를 사용자들이 직접 느낄 수 있도록 함으로써 차 특유의 개성을 전달한다. 

 




 

 이 외에도 콘셉트 쓰리는 소재가 지닌 아름다움을 강조한 실내 디자인을 통해 탑승자가 신체적·정서적 편안함을 모두 느낄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냈다. 우선 시트, 도어 트림, 콘솔, 대시보드 등은 소재 고유의 질감과 특성을 그대로 살리면서 공간을 감싸는 형태로 디자인해 가구처럼 안락한 느낌을 구현했다. 

 

 특히, 실내 전반에 곡선 구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한 층 더 부드럽고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이와 함께 ‘BYOL(Bring Your Own Lifestyle) 위젯’을 통해 사용자 중심의 레이아웃을 구현하고 모든 기능을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도록 했다. BYOL 위젯은 사용자가 자신의 취향, 라이프스타일, 요구 등에 맞춰 주행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도록 하는 콘셉트 디자인이다.

 

 평상시 운전석 대시보드에 배치되어 있는 BYOL 위젯은 시동을 켜는 순간 스티어링 휠 쪽으로 부드럽게 다가와 운전자에게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 운전자는 이를 통해 시선과 손이 자연스럽게 닿는 위치에서 다양한 기능을 사용함으로써 운전 흐름에 방해를 받지 않고 직관적인 제어와 몰입감 있는 주행을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회사 관계자는 “콘셉트 쓰리는 현대차의 차세대 전동화 여정을 대표하는 제품”이라며 “콤팩트한 차체 크기와 아트 오브 스틸 디자인 언어를 바탕으로 실용적이면서도 감성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모빌리티를 제공하고자 하는 비전을 담아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앞으로도 다양한 전기차를 선보이고 글로벌 EV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아이오닉 브랜드의 비전을 알려 나갈 계획이다.

 

 한편, 현대차는 오는 14일(현지시각)까지 진행하는 이번 IAA 모빌리티에서 뮌헨 도심에 걸쳐 조성된 IAA 오픈 스페이스 내 루트비히 거리에 580m² 규모의 부스를 마련한다. IAA 모빌리티는 유럽에서 규모가 가장 큰 모빌리티 행사다. 실내 위주의 전시에서 벗어나 뮌헨 도심의 야외 공간까지 아우르는 도시 전체의 이벤트다.

 

 현대차는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에서 착안한 유리 구조물로 7m 높이의 대형 부스를 조성하고 압도적인 존재감으로 관객들에게 브랜드의 전동화 비전을 전할 계획이다. 부스에서는 콘셉트 쓰리와 인스터로이드 콘셉트카를 비롯해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 N, 아이오닉 9, 코나 일렉트릭, 캐스퍼 일렉트릭 크로스 등 다양한 전기차 모델 총 7종을 전시한다.


 

 아울러 콘셉트 쓰리의 외관에서 영감을 받은 ‘디 에센스’, 시트와 콘솔 구성을 반영한 ‘퍼니쉬드 라운지’ 등의 조형물도 함께 전시해 이번 콘셉트카에 대한 관객들의 이해를 돕는다. 디 에센스는 스틸 소재의 강도, 유연성, 아름다움이 차 디자인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보여준다. 퍼니쉬드 라운지는 단단한 구조를 부드러운 소재로 감싸 만들어낸 아늑한 실내 디자인을 보여준다. 

 

 이 외에도 차에 다양한 아이템을 장착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체결 솔루션인 ‘현대 애드기어’를 전시해 사람들이 차 내 모듈형 액세서리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도록 했다. 현대차는 전시 기간 동안 현장 시승 프로그램도 운영해 아이오닉 5, 아이오닉 5 N, 아이오닉 6, 아이오닉 9, 캐스퍼 일렉트릭, 캐스퍼 일렉트릭 크로스 등 현대차의 다양한 전기차를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독일(뮌헨)=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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